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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GA4] #4. GA4 전환 설정 및 전환 트래킹
    구글 애널리틱스 2023. 7. 16. 22: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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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GA를 사용하는 다양한 이유가 있겠지만, 가장 중요한 이유는 우리가 설정한 목표 지점에 몇 명의 고객이 도달했는지 파악하기 위함입니다. '목표 지점에 도달하는 것'을 "전환"이라고 부르는데요. 대표적인 전환으로는 구매, 회원가입, 다운로드 등이 있습니다. 전환은 서비스에 따라 다르게 정의될 수 있기 때문에, 운영하는 서비스의 목표가 무엇인지 먼저 파악하는 것이 좋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4 전환 이벤트 설정
    구글 애널리틱스4 전환 이벤트 설정

     

    예를 들면, 넷플릭스는 '회원 가입', '요금제 구매', '영상 재생' 등이 전환이 될 수 있고, 모바일 게임은 '앱 다운로드'가 전환이 될 수 있겠죠. 전환이 얼마나 발생했는지를 통해 서비스(또는 광고)가 목표한대로 흘러가고 있는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물론, 전환 외에 다양한 지표들을 참고해야 하지만 전환이 가장 중요한 지표입니다.

     

    하지만, 초기 서비스의 경우 분석하기 충분한 전환이 발생하지 않을 수 있는데요. 그럴 땐, 전환을 대체할 수 있는 지표를 정해서 전환으로 보는 방법이 있습니다. 정확한 데이터는 아니지만 전환이 쌓이기 전까지는 참고 지표로 활용하는 셈이죠. 예를 들면, '이벤트 신청' - '이벤트 완료' 이렇게 2개의 단계가 있을 때 '이벤트 완료'가 전환이지만, '이벤트 신청'을 한시적으로 전환이라고 생각하는 방법입니다.

     

    그럼 이제 GA4에서 전환을 확인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GA4에서 전환 이벤트 설정하기

    자동 수집 전환 이벤트

    GA4에서는 다양한 이벤트를 수집하는데요. 그 중에서도 전환으로 보고 싶은 이벤트를 '전환 이벤트'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일부 이벤트는 자동으로 전환 이벤트 설정이 되어 있습니다. 아주 편하죠? 자동으로 설정된 전환 이벤트는 다음과 같습니다.

     

    • purchase(웹 및 앱)
    • first_opne(앱만)
    • in_app_purchase(앱만)
    • app_store_subscription_convert(앱만)
    • app_store_subscroption_renew(앱만)

    전환으로 설정할 수 있는 이벤트는 최대 30개인데, 자동으로 표시되는 이벤트는 해당 개수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자동으로 수집되는 이벤트 외에 서비스에 맞는 이벤트를 전환으로 설정하고 싶을 때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2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기존 이벤트를 전환 이벤트로 설정하기

    1. 관리 - 속성 - 이벤트
    2. 전환으로 보고 싶은 이벤트 우측의 '전환으로 표시'를 켜줍니다. 

    전환 이벤트 설정하는 법
    전환 이벤트 설정하는 법

    '전환으로 표시'를 선택하면 토글이 활성화되면서 파란색이 됩니다. 

     

    새 이벤트를 전환으로 설정하기

    1. 관리 - 속성 - 전환수
    2. 우측 상단 '새 전환 이벤트' 클릭
    3. 새 이벤트 이름 입력 후 저장

    전환 이벤트 설정하는 법
    전환 이벤트 설정하는 법
    전환 이벤트 설정하는 법
    전환 이벤트 설정하는 법

    이 방법으로 전환 이벤트를 설정할 때는 이미 정의된 이벤트가 있어야 트래킹이 가능합니다. 보통은 이벤트를 생성하면 바로 반영되지 않기 때문에, 그 때 전환으로 트래킹할 때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주의할 점

    이벤트를 전환으로 표시하면 일정 시간이 지난 후 전환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보통은 1~2일 정도 후에 확인하는 것이 가장 정확하다고 합니다. 전환을 설정할 때 한 가지 주의해야 하는 사항이 있는데요.

     

    전환으로 설정하거나 해제한 순간부터 데이터 수집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신중하게 선택하셔야 합니다. 이전 데이터는 변하지 않기 때문인데요. 2023년 1월 1일에 scroll을 전환으로 표시했을 때, 이전 데이터는 scroll 이벤트를 전환으로 표시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2023년 7월 1일 전환에서 해제할 경우, 1월~6월까지만 전환으로 표시하고, 7월부터는 전환으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전환 이벤트 트래킹

    전환 이벤트를 설정하면 보고서를 통해 전환과 관련된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보통은 실시간 보고서에 더 빠르게 반영되기 때문에, 이벤트가 전환으로 설정됐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실시간 보고서 전환 이벤트(데모계정)
    실시간 보고서 전환 이벤트(데모계정)

    보고서에서 전환 이벤트 확인하기1

    1. 보고서 - 수명주기(Life cycle) - 참여도 - 전환수
    2. 원하는 이벤트 클릭 (자세하게 알고 싶을 경우)

    GA4 전환 수 확인하기(데모계정)
    GA4 전환 수 확인하기(데모계정)

     설정한 전환 이벤트별로 얼마나 많은 전환이 발생했는지 확인하는 보고서입니다. 여기서 전환 이벤트별로 조금 더 자세하게 보고싶다면 이벤트를 클릭하면 됩니다. 'view_item' 이벤트를 클릭해보겠습니다.

    GA4 전환 수 확인하기(데모계정)
    GA4 전환 수 확인하기(데모계정)

    상단에 view_item이 나오면서 전환이 발생한 채널이 어디인지, 채널별로는 얼마나 전환이 발생했는지 볼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이렇게 손쉽게 전환마다 분석이 가능합니다.

     

    보고서에서 전환 이벤트 확인하기2

    1. 보고서 - 수명주기(Life cycle) - 획득 - 트래픽 획득(다른 보고서도 괜찮습니다)
    2. 채널 그룹 우측 측정 값 중 '전환'에서 보고 싶은 이벤트 설정

    GA4 전환 수 확인하기(데모계정)
    GA4 전환 수 확인하기(데모계정)

    직접 전환을 보는 방법 외에도 확인할 수 있는데요. 획득 보고서에서도 전환 이벤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어떻게 우리 서비스에 들어왔는지를 보는 보고서에서도 바로 전환까지 확인할 수 있는 것이죠.

     

    기여 분석 기능 활용

    1. 광고 - 기여 분석
    2. '모델 비교'와 '전환 경로' 중 원하는 보고서 선택 

    GA4 기여분석모델 (데모계정)
    GA4 기여분석모델 (데모계정)

    말 그대로 전환을 발생시키는데 어떤 방법이 가장 기여를 많이 했는지 확인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기여도를 하는 다양한 방법이 있기 때문에 간단하게 어디서 확인할 수 있는지만 말씀드리겠습니다. 위 이미지는 '전환 경로' 보고서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더 자세한 사항은 아래 구글 가이드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4에서 전환을 설정하는 방법 - 애널리틱스 고객센터

     

    [GA4] Google 애널리틱스 4에서 전환을 설정하는 방법 - 애널리틱스 고객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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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GA4] 이벤트를 전환으로 표시하기

     

    [GA4] 이벤트를 전환으로 표시하기 - 애널리틱스 고객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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