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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4] #7. 구글 애널리틱스4 획득 보고서, 사용자와 트래픽의 차이점구글 애널리틱스 2023. 7. 26. 10:27반응형
구글 애널리틱스 4에는 획득 보고서(user acquisition)가 있습니다. 고객들이 내 서비스를 찾는 방식에 대한 정보를 얻기 위한 보고서로, 어떻게 서비스에 유입됐는지 확인할 때 활용합니다. 예를 들면, 광고 집행 시, 이 광고를 통해 사람들이 얼마나 많이 유입됐는지 확인하고 싶을 때 획득 보고서를 보면 됩니다.
획득 보고서에는 '사용자 획득'과 '트래픽 획득'이 있습니다. 얼핏 같아 보이는 두 보고서는 차이점이 있는데요.
사용자 획득(User Acquisition)
사용자 획득은 '첫 사용자'를 기준으로 측정한 데이터를 보여줍니다. 'first_visit' 이벤트를 통해 측정되며, 말 그대로 사용자가 서비스에 첫 방문했을 때의 유입경로를 보여주는 보고서입니다.
트래픽 획득
반면, 트래픽 획득은 '첫 사용자'가 아닌 '세션' 기준으로 측정한 데이터를 보여줍니다. 세션은 기존 방문 여부와 상관없이 트래킹되는데요. 'session_start' 이벤트를 통해 측정됩니다. 처음 방문했던 경로와 두 번째 방문했던 경로가 다를 경우 2개의 다른 세션이 트래킹 되는 것이죠.
사용자 획득과 트래픽 획득 동일하게 상단 화살표가 있는 영역을 누르면 측정 기준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위 이미지는 트래픽 획득 보고서로 확인할 수 있는 측정 기준은 대부분 사용자 획득 보고서와 동일합니다. 소스 / 매체 , 채널, 소스, 캠페인 등이 있습니다.
사용자 획득과 트래픽 획득의 차이
두 획득 보고서를 보면 측정 항목에 차이가 있습니다. 사용자 획득 보고서는 새 사용자 수(New Users)가 측정되는 반면, 트래픽 획득 보고서는 사용자 수(Users)가 측정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해, 사용자 획득은 첫 방문한 사람을 중심으로 보고, 트래픽 획득은 처음 유무와 상관없이 방문한 사람을 중심으로 집계됩니다. 두 가지 예시를 통해 더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상황1 : A가 하루동안 다양한 방법으로 서비스에 방문한 경우
이 경우 A는 광고유입을 통해 한 번, 구글 검색을 통해 한 번, 네이버 검색을 통해 한 번 방문했습니다. 각 보고서에는 아래와 같이 집계됩니다.
획득 보고서는 first_visit 이벤트가 발생한 1개의 채널에서 집계가 되는 반면, 트래픽 보고서는 session_start 이벤트가 발생한 3가지 채널에서 집계가 됩니다.
상황2 : 광고 집행 후 A라는 사람의 유입 분석(3일간)
구글 광고를 집행한 이후, A는 광고를 매번 클릭해서 서비스에 들어왔고, 그 외 사이트 검색을 통해서 서비스에 방문한 상황입니다. 이 상황에서 각 첫 사용자와 세션은 어떻게 집계 될까요?
첫 사용자를 기준으로 하는 사용자 획득 보고서에서는 총 4명의 사용자가 집계되는 반면, 방문한 사용자를 기준으로 하는 트래픽 획득 보고서에는 총 7명의 사용자가 집계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획득 보고서에 있는 두 보고서의 차이점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두 차이점에 대해 궁금하셨던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반응형'구글 애널리틱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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