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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GA4] #7. 구글 애널리틱스4 획득 보고서, 사용자와 트래픽의 차이점
    구글 애널리틱스 2023. 7. 26. 10: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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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구글 애널리틱스 4에는 획득 보고서(user acquisition)가 있습니다. 고객들이 내 서비스를 찾는 방식에 대한 정보를 얻기 위한 보고서로, 어떻게 서비스에 유입됐는지 확인할 때 활용합니다. 예를 들면, 광고 집행 시, 이 광고를 통해 사람들이 얼마나 많이 유입됐는지 확인하고 싶을 때 획득 보고서를 보면 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4 획득 보고서
    구글 애널리틱스 4 획득 보고서

     

    획득 보고서에는 '사용자 획득'과 '트래픽 획득'이 있습니다. 얼핏 같아 보이는 두 보고서는 차이점이 있는데요.

     

    사용자 획득(User Acquisition)

    사용자 획득 보고서 (구글 데모)
    사용자 획득 보고서 (구글 데모)

    사용자 획득은 '첫 사용자'를 기준으로 측정한 데이터를 보여줍니다. 'first_visit' 이벤트를 통해 측정되며, 말 그대로 사용자가 서비스에 첫 방문했을 때의 유입경로를 보여주는 보고서입니다.

     

    트래픽 획득

    트래픽 획득 보고서 (구글 데모)
    트래픽 획득 보고서 (구글 데모)

    반면, 트래픽 획득은 '첫 사용자'가 아닌 '세션' 기준으로 측정한 데이터를 보여줍니다. 세션은 기존 방문 여부와 상관없이 트래킹되는데요. 'session_start' 이벤트를 통해 측정됩니다. 처음 방문했던 경로와 두 번째 방문했던 경로가 다를 경우 2개의 다른 세션이 트래킹 되는 것이죠.

     

    트래픽 획득 보고서 측정 기준 변경 (구글 데모)

     

    사용자 획득과 트래픽 획득 동일하게 상단 화살표가 있는 영역을 누르면 측정 기준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위 이미지는 트래픽 획득 보고서로 확인할 수 있는 측정 기준은 대부분 사용자 획득 보고서와 동일합니다. 소스 / 매체 , 채널, 소스, 캠페인 등이 있습니다.  

    사용자 획득과 트래픽 획득의 차이

    두 획득 보고서를 보면 측정 항목에 차이가 있습니다. 사용자 획득 보고서는 새 사용자 수(New Users)가 측정되는 반면, 트래픽 획득 보고서는 사용자 수(Users)가 측정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해, 사용자 획득은 첫 방문한 사람을 중심으로 보고, 트래픽 획득은 처음 유무와 상관없이 방문한 사람을 중심으로 집계됩니다. 두 가지 예시를 통해 더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상황1 : A가 하루동안 다양한 방법으로 서비스에 방문한 경우

    한 사람이 다른 방법으로 방문한 경우
    한 사람이 다른 방법으로 방문한 경우

    이 경우 A는 광고유입을 통해 한 번, 구글 검색을 통해 한 번, 네이버 검색을 통해 한 번 방문했습니다. 각 보고서에는 아래와 같이 집계됩니다.

     

    사용자 획득(좌), 트래픽 회득(우)

    획득 보고서는 first_visit 이벤트가 발생한 1개의 채널에서 집계가 되는 반면, 트래픽 보고서는 session_start 이벤트가 발생한 3가지 채널에서 집계가 됩니다. 

     

    상황2 : 광고 집행 후 A라는 사람의 유입 분석(3일간)

    3일동안 4명의 사람이 서비스에 방문한 상황
    3일동안 4명의 사람이 서비스에 방문한 상황

    구글 광고를 집행한 이후, A는 광고를 매번 클릭해서 서비스에 들어왔고, 그 외 사이트 검색을 통해서 서비스에 방문한 상황입니다. 이 상황에서 각 첫 사용자와 세션은 어떻게 집계 될까요?

    사용자 획득(위), 트래픽 획득(아래)
    사용자 획득(위), 트래픽 획득(아래)

    첫 사용자를 기준으로 하는 사용자 획득 보고서에서는 총 4명의 사용자가 집계되는 반면, 방문한 사용자를 기준으로 하는 트래픽 획득 보고서에는 총 7명의 사용자가 집계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획득 보고서에 있는 두 보고서의 차이점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두 차이점에 대해 궁금하셨던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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