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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 퍼포먼스 마케팅 용어 정리(CPM, CPA, CPC, CPP, CTR, CVR, ROAS)
    마케팅 2022. 2. 2. 23: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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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마케팅 용어는 무수히 많다.

    그중에서도 디지털 마케팅, 퍼포먼스 마케팅 분야는 반드시 알아둬야 하는 용어들이 있다.

    (글을 다 날려서 다시 작성하는 중이다.)

     

    그전에 퍼포먼스 마케팅이 무엇인지 먼저 짚고 넘어갈 필요가 있다.

    마케팅을 어떤 한 문장으로 정의할 수 없듯이

    퍼포먼스 마케팅도 업계 또는 사람마다 정의하는 방식이 다르다.

     

    퍼포먼스 마케팅과 관련된 글들을 찾아보며 가장 인상 깊었던 구절로 퍼포먼스 마케팅을 소개한다.

    퍼포먼스 마케팅의 뿌리는 '현상에 대해서 측정 가능한 숫자(지표)로 나타내는 것',

    열매는 '측정 가능한 지표(숫자)를 통해 개선시키는 행위'가 아닐까 생각한다.

    출처: https://brunch.co.kr/@amor30yk/10

     

    이 작가분이 작성하신 내용이 정답이라고 할 수는 없겠지만

    퍼포먼스 마케팅이 필요한 이유와 목표를 말해주는 문장이라고 생각해서 깊게 다가왔다.

     

    퍼포먼스 마케팅 용어 정리

    퍼포먼스 마케팅 용어
    퍼포먼스 마케팅 용어 - 비용

    1. CPM(Cost per Mille) : 1000회 노출 당 비용

    = (비용 / 노출수) * 1000

    기준이 1000회가 되는 이유는 나도 잘 모르겠다. 조금 더 찾아봐야겠다.

     

    2. CPE(Cost per Engagement) : 상호작용 당 비용

    = 비용 / 상호작용

    여기서 말하는 상호작용은 회사마다 다를 수 있겠지만, 보통 [좋아요, 댓글, 공유]와 같은 활동을 의미한다.

    우리 콘텐츠가 사용자와 얼마나 상호작용 하는지 파악할 수 있는 지표다.

     

    3. CPV(Cost per Views) : 조회(뷰) 당 비용

    = 비용 / 조회(뷰)

    개인적으로 가장 먼저 들었던 의문은 CPM과 CPV 차이가 정확히 뭘까? 였다.

    '보는' 행위를 기준으로 두 지표를 나눌 수 있는데,

    사용자에게 해당 콘텐츠가 노출되기만 해도 CPM 지표에 영향을 주는 반면, CPV에는 영향을 주지 않는다.

    CPV는 보통 영상 콘텐츠를 판단하는데 필요한 지표로, 광고주가 설정한 기준에 부합하면 지표에 영향을 준다.

     

    e.g. 50% 설정 -> 영상의 50% 이상을 봤을 때 조회수 1로 인정

     

    4. CPC(Cost per Click) : 클릭 당 비용

    = 비용 / 클릭

     

    5. CPA(Cost per Action) : 전환 당 비용

    = 비용 / 전환

    전환이란, 어떻게 정의하냐에 따라 달라진다.

    사용자의 어떤 행동을 Action으로 볼 것인지 설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6. CPI(Cost per Install) : 설치 당 비용

    = 비용 / 설치

     

    7. CPP(Cost per Purchase) : 구매 당 비용

    = 비용 / 구매

    고객이 제품 혹은 상품을 1개 구매했을 때 소요되는 비용을 의미한다.

    다만, CPP를 Cost per Period. 즉, 기간 당 비용으로 측정하는 경우도 있어서

    본인이 속한 회사에서는 어떻게 지표를 사용하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다.

     

    여기까지 보면 6가지 지표 모두 CP로 시작하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리고, 그 뜻을 보면 모두 '비용'과 관련된 지표라는 것도 알 수 있다.

    효율을 측정하는 데 비용이 그만큼 중요하다는 뜻이다.

    그리고 점점 광고를 하는데 있어서 비용 대비 효율이 중요해지고 있음을 알 수 있는 지표들이다.

     

    퍼포먼스 마케팅 용어 효율
    퍼포먼스 마케팅 용어 - 효율

    8. CTR(Click Through Rate) : 클릭률

    = (클릭수 / 노출수) * 100

     

    9. CVR(Conversion Rate) : 전환율

    = (전환수 / 클릭수) * 100

     

    두 지표는 광고 소재가 얼마나 매력적인지를 알 수 있게 도와주는 지표다.

    CTR은 노출된 횟수 대비 얼마나 클릭이 발생했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이고,

    CVR은 광고로 유입된 소비자가 얼마나 전환되었는지를 나타내는 지표다.

    *전환은 광고주가 설정하는 목표에 도달하였는지로 판단한다.

     

    이러한 지표들의 좋고 나쁨은 절댓값이 아니다.

    산업에 따라 다르고, 회사에 따라 다르고, 목표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효율을 잘 따져야 한다.

    광고 효율 용어
    퍼포먼스 마케팅 용어 - 효율

    10. ROI(Return On Invetment) : 투자 대비 이익률

    = (이익 / 투자) * 100

     

    11. ROAS(Return On Ad Spend) : 광고비용 대비 수익률

    = (매출 / 광고비용) * 100

     

    마케팅에 관심 있는 사람이라면 한 번쯤은 들어봤을 법한 두 단어.

    ROI와 ROAS는 둘 다 내가 투자한 것 대비 얼마나 돌아왔는지를 나타내는 지표다.

    퍼포먼스 마케팅의 KPI를 ROAS로 설정하는 곳도 있지만 ROAS만을 가지고 판단하는 것은 무리가 있다.

     

    앞서 말했던 모든 지표들이 모두 연관되어 있고,

    하나의 이유로 지표가 변화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여러 가지 테스트도 해보면서 지표의 속 뜻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한다.

     

    11개의 지표 외에도 많은 지표들이 존재하고, 어디에 속해 있는지에 따라 달라지기도 하지만

    개인적으로 위의 지표들은 알아둬야 하고, 머릿속으로 지표 간의 관계가 그려질 정도로 숙지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공부를 하면 할수록 알아야 할 것들이 너무 많다.
    *틀린 내용이 있으면 말씀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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