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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믹스 4P 전략이란? 그리고 7P 전략이란?마케팅 2024. 5. 31. 14:30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마케팅의 기본적인 이론, 마케팅믹스(Marketing Mix)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제품이나 서비스를 시장에서 판매하기 위해 고려해야 하는 핵심요소를 의미하는데요.총 4가지로 영어의 앞글자를 따서 4P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마케팅 믹스(4P)의 종류
- 제품(Product) : 고객에게 제공하는 제품 또는 서비스입니다.
제품의 기능, 품질, 디자인, 브랜드, 포장 등이 포함됩니다. - 가격(Price) : 제품 또는 서비스에 대한 대가로 고객이 지불하는 금액입니다.
가격은 제품의 가치, 제작 비용, 경쟁 상황, 시장 수요 등을 고려해야 합니다. - 유통(Place) : 제품 또는 서비스를 고객에게 제공하는 채널입니다.
온라인 판매, 오프라인 매장, 유통업체 등이 있습니다. - 판촉(Promotion) : 제품 또는 서비스에 대한 인지도를 높이고 판매를 촉진하기 위한 모든 활동을 의미합니다.
광고, 홍보, PR, SNS 등이 있습니다.
마케팅 믹스의 중요성
마케팅 믹스는 왜 중요할까요?
시장에 진출해서 성공적으로 매출을 발생시키기 위한 체계를 구축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각 항목별로 기준점을 잡고,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에서 신속하게 대응해야 합니다. 제품을 업그레이드하거나 새로운 제품을 개발하여 소비자의 니즈를 만족시키는 것, 적절한 가격을 설정하여 소비자의 의사결정에 영향을 끼치는 것, 유통 채널을 최적화하여 효과적으로 소비자와 접점을 만드는 것, 마지막으로 판촉 전략을 통해 인지도를 높이고 소비자와 관계를 구축하는 것 등이 포함됩니다.
이 항목들에 대한 기준점을 미리 정해두었다면, 경쟁자와 차별화된 전략을 펼칠 수 있습니다. 시장 내에서 효과적으로 입지를 확보할 수 있고, 이는 곧 매출의 증대로 이어집니다.
마케팅 믹스 전략 수립 방법
효과적으로 마케팅 믹스 전략을 수립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단계를 거치면 좋습니다.
- 시장 조사 및 분석 : 지피지기면 백전백승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진입하고자 하는 시장의 상황과 경쟁사 그리고 자사 제품이나 서비스를 이용할 타겟 분석이 필수입니다. 전체적인 상황을 고려했을 때 우리가 가져가야 할 4P 전략이 무엇일지 고민해 봅시다.
- 마케팅 목표 설정 : 시장 조사 및 분석이 완료되면 목표를 정해야 합니다. 목표는 현재 기업의 상황에 따라 달라집니다. 매출이 될 수도 있고, 시장 점유율 또는 인지도가 될 수도 있습니다. 지금 상황에서 달성해야 하는 우선순위가 무엇일지 고민해 보면 좋습니다.
- 마케팅 전략 수립 : 이제 4P를 기반으로 전략을 수립해야 합니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각 항목별 어떤 세부 목표를 달성해야 할지 정하면 좋습니다. 어떤 제품을 어떻게 할 것인지, 가격은 어떻게 형성할 것인지, 유통 채널과 판촉은 어떻게 할 것인지 고민해 봅시다.
- 전략 실행 및 평가 : 전략만 세워서는 한계가 있습니다. 예상과 실제 결과는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실행하면서 보완할 점을 찾아야 합니다. 이 과정을 효율적으로 반복하면서 목표 달성을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마케팅믹스 7P 전략
시장이 변하면서 마케팅믹스 전략도 4P를 넘어 7P로 확장하여 보기도 합니다. 7P는 기존 4P에 3가지 요소를 추가하여 보는 전략입니다. 추가된 3가지 요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 사람(People) : 서비스 제공에 참여하는 모든 직원과 고객을 의미합니다. 서비스업의 비중이 늘어나면서 사람의 중요성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4P가 만족해도 서비스의 품질이 떨어진다면, 고객 리텐션 측면에서 손해를 볼 수 있습니다.
- 과정(Process) : 과정 역시 서비스 품질과 영향이 있습니다. 플랫폼 기반의 기업이 늘어나면서 플랫폼 내에서 고객의 불편함을 최소화하는 것이 중요해졌습니다. 제품을 탐색하는 과정에서 로딩 시간이 길거나, 오류가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등의 불편함을 줄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 물리적 증거(Physical Evidance) : 서비스의 무형적인 특성을 보여주는 유형적인 요소입니다. 서비스 시설이나 직원의 외모, 유니폼 등 서비스 제공 과정에서 사용되는 도구 등이 있습니다. 고객에게 서비스의 품질과 가치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역할을 합니다.
마케팅믹스 7P 전략의 장단점
7P 전략은 4P에 비해 더 정교하고 구체화된 전략을 수립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특히 고객에게 포커싱 된 항목이 많기 때문에 고객 경험을 개선하고 만족도를 높이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다만, 장점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4개에서 7개로 항목이 늘어났기 때문에 전략 수립과정이 복잡하고 이해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항목 간의 conflict가 발생할 수도 있구요. 그리고 모든 기업에 적용하기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추가된 3P 항목이 중요하지 않은 산업도 있기 때문입니다.
중요한 것은 기업의 현재 상황을 이해하고 전략을 세워야 합니다. 또한, 시장은 언제나 많은 변수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를 참고하여 마케팅 전략을 세우면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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