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마케팅에 적용해보는 이론 : 매슬로우 욕구 5단계 이론
    마케팅 2024. 6. 11. 15:18
    반응형

    인간의 심리나 동기부여 또는 행동을 분석한 이론은 많습니다.

    이러한 이론들을 알아보며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매슬로우 욕구 5단계 이론

    매슬로우 욕구 5단계 이론은 인간의 동기부여를 설명하기 위해 아브라함 매슬로우(Abraham Maslow)가 제안한 이론입니다. 이 이론은 욕구가 위계적으로 배열되어 있으며, 하위 단계의 욕구가 충족되어야 상위 단계의 욕구로 나아갈 수 있다고 주장합니다. 5단계에 어떤 욕구들이 있을까요?

     

    매슬로우 욕구 5단계 이론
    매슬로우 욕구 5단계 이론

    1. 생리적 욕구 (Physiological Needs)

    가장 기본적인 생존을 위한 욕구입니다. 음식, 물, 공기, 수면, 옷, 주거 등 의식주와 같이 인간이 생명을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필수적인 요소들이 포함됩니다.

     

    2. 안전 욕구 (Safety Needs)

    신체적 안전과 경제적 안정, 건강, 재산 보호 등 안전에 대한 욕구입니다. 이는 질서나 예측 가능한 환경 또는 통제된 환경을 원하는 단계입니다. 신체적, 정신적 안전을 확보하고자 하는 욕구를 의미합니다.

     

    3. 사회적 욕구 (Love and Belongingness Needs)

    사랑과 애정, 소속감에 대한 욕구입니다. 친구나 연인 또는 가족과 친밀한 관계를 맺고 싶어하는 욕구입니다. 이웃이나 특정 모임과 같이 어떠한 그룹에 속하고자 하는 '소속감'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4. 존경 욕구 (Esteem Needs)

    존경받고 싶은 욕구로, 두가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하나는 스스로 느끼는 자존감을 뜻하고, 다른 하나는 타인으로부터 받는 존경이 있습니다. 자존감은 자신감, 성취감, 독립성을 포함하고, 타인으로부터 존경 받는 것은 명성, 인정, 주목 등을 의미합니다.

     

    5. 자아실현 욕구 (Self-Actualization Needs)

    자신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하고자 하는 욕구입니다. 개인의 성장이나 창의성, 자아실현, 자아성찰 등의 욕구로, 스스로 가진 잠재력을 최대한 실현시키려는 욕구를 뜻합니다. 삶의 목적과 의미를 찾고, 개인적인 성취를 달성하는 것입니다.

     

     

    매슬로우는 이 욕구들이 위계구조를 이루며, 하위 단계의 욕구가 어느정도 충족되어야만 상위 단계의 욕구로 나아갈 수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위 5단계 욕구는 숫자가 커질수록 상위 단계의 욕구를 의미합니다. 즉, 존경 욕구가 생기려면 생리적 욕구, 안전 욕구, 사회적 욕구가 어느정도 충족이 되어야 합니다. 이 이론을 통해 우리는 마케팅 전략을 세울 수 있습니다.

     

     

    매슬로우 욕구 5단계 이론 마케팅에 적용하기

     

    매슬로우 욕구 5단계 이론 마케팅 예시
    매슬로우 욕구 5단계 이론 마케팅 예시

     

    • 생리적 욕구 : 의식주 중 '의'에 해당하는 운동화와 의류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 안전 욕구 : 고품질의 제품을 통해 부상을 방지하고, 내구성이 강한 제품으로 안전한 환경에서 운동을 할 수 있는 제품을 제공합니다.
    • 사회적 욕구 : 다양한 캠페인과 이벤트를 통해 나이키 커뮤니티를 형성합니다. 대표적으로 '나이키 런'을 통해 러너들의 커뮤니티를 형성하고, 앱 내에서 다양한 챌린지로 유대감을 형성합니다.
    • 존경 욕구 : 유명 운동선수와의 협업이나 프리미엄 라인 제품 (ex. 조던)으로 나이키 제품을 소유하는 것만으로 고객이 존경받고 자부심을 느낄 수 있도록 합니다.
    • 자아실현 욕구 : 나이키의 "Just Do It" 캠페인은 개인이 자신의 한계를 뛰어 넘고 목표를 달성하도록 격려하며, 자신만의 스토리를 완성할 수 있도록 돕는 욕구를 충족시켜 줍니다. 단순히 제품을 소유하는 것이 아니라 나이키와 함께 개인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습니다.

     

    아주 간단하게 예시를 들어봤지만, 이것보다 더 복잡하고 다양한 방식으로 매슬로우 욕구 5단계 이론은 사용되고 있습니다. 인간의 가장 기본적인 욕구와 그 원인을 정리한 이론이기 때문에 마케팅에 적용 가능한 범위도 무궁무진합니다. 여러분도 자신의 비즈니스 모델을 매슬로우 욕구 5단계 이론과 접목하여 어떤 마케팅 전략을 세우면 좋을지 확인해보세요.

    반응형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