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네이버 검색 광고 종류 3 - 네이버 쇼핑검색 (상품형, 카탈로그형, 브랜드형 특징)광고 매체 2023. 10. 18. 22:35반응형
네이버 검색 광고 종류 3번째 이야기.
이번 글에서는 쇼핑검색광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브랜드 검색
신제품 검색
파워링크
쇼핑검색 광고
플레이스 광고
네이버 쇼핑검색 광고
네이버에서 상품을 구매할 때 반드시 거치는 플랫폼 '네이버 쇼핑'에 노출되는 광고입니다. 네이버가 쇼핑을 중심으로 사업을 확장하면서 쇼핑검색 광고도 같이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쇼핑검색 광고의 종류
네이버 쇼핑검색 광고는 1) 쇼핑몰 상품형, 2) 제품 카탈로그형, 3) 쇼핑 브랜드형. 이렇게 총 3가지가 있습니다. 주로 네이버 통합검색의 쇼핑 영역과 네이버 쇼핑검색 결과 페이지에 노출되며, 그 외 다른 콘텐츠 영역에서도 노출될 수 있습니다.
1. 쇼핑몰 상품형(일반형)
가장 기본적인 광고 형태로, 통합검색의 쇼핑 영역 및 네이버 쇼핑검색 결과 페이지, 다른 콘텐츠 지면에도 노출시키는 광고입니다. 대부분의 카테고리에서 광고 집행이 가능합니다.
[대상 카테고리]
패션의류, 패션잡화, 식품, 출산/육아, 가구/인테리어, 스포츠/레저, 화장품/미용, 생활/건강, 디지털/가전[노출 순위와 광고비]
노출순위는 광고 세팅 시 설정한 '입찰가'와 검색 키워드와 등록한 상품의 '연관성'에 의해 결정되고, 과금방식은 클릭당 비용을 지불하는 CPC 방식입니다.
[특징]
- 쇼핑 검색 광고 중많은 지면에 노출 가능
- 네이버 통합검색 / 쇼핑검색 / 이미지검색 / 스타일추천 / 검색 추천매체 / 외부 파트너 매체 / 콘텐츠 매체 / 콘텐츠 파트너 매체 - 광고 클릭 시, 자사 네이버스토어로 랜딩 가능
- 네이버 쇼핑 입점 필수. '검색광고주 - 쇼핑판매자' 계정을 연동한 후에 등록된 상품 광고 집행 가능
(네이버 쇼핑에 입점했어도, 광고가 불가능한 상품이 일부 있으므로 확인 필요)
2. 제품 카탈로그형
네이버 쇼핑이 구축해놓은 제품 카탈로그로 연결되는 광고입니다. 즉, 바로 제품의 상세페이지로 이동하는 것이 아니라 네이버가 만들어놓은 카탈로그 형태로 제품이 노출됩니다. 상품형과 마찬가지로 대부분의 카테고리에서 집행이 가능합니다.
[대상 카테고리]
패션의류, 패션잡화, 식품, 출산/육아, 가구/인테리어, 스포츠/레저, 화장품/미용, 생활/건강, 디지털/가전[노출 순위와 광고비]
(상품형과 동일)
노출순위는 광고 세팅 시 설정한 '입찰가'와 검색 키워드와 등록한 상품의 '연관성'에 의해 결정되고, 과금방식은 클릭당 비용을 지불하는 CPC 방식입니다.[특징]
- 쇼핑 검색 광고 중 많은 지면에 노출 가능
- 네이버 통합검색 / 쇼핑검색 / 이미지검색 / 스타일추천 / 검색 추천매체 / 외부 파트너 매체 / 콘텐츠 매체 / 콘텐츠 파트너 매체 - 광고 클릭 시, 자사 페이지가 아닌 네이버가 만들어놓은 페이지로 이동 (여러 유통사가 노출)
- 제조사/브랜드사, 국내 독점 유통권 계약자 또는 이들이 승인한 광고 집행 권한 위임자만 집행 가능
- 제품 카탈로그 페이지가 생성되어 있어야 광고 집행 가능
없다면? → 네이버에 카탈로그 생성 요청 혹은 생성 권한 부여
3. 쇼핑 브랜드형
네이버 브랜드패키지에 가입한 브랜드사의 컨텐츠와 상품을 노출해주는 브랜드 전용 광고 상품입니다.
[노출 순위와 광고비]
노출순위는 광고 세팅 시 설정한 '입찰가'와 광고의 '품질지수'에 의해 결정되고, 과금방식은 클릭당 비용을 지불하는 CPC 방식입니다.
[특징]
- 쇼핑 검색 화면에서만 노출 가능 (검색 결과 1페이지만)
- 광고 집행할 키워드 유형을 직접 선택 가능 (자사 브랜드 키워드, 타사 브랜드 키워드, 일반 키워드)
- 쇼핑형 / 제품 카탈로그형과는 달리 원하는 소재 노출 가능 (이미지, 영상, 라이브방송)
- 최대 5개 광고(브랜드) 노출 (영역에 따라 조금씩 상이)
- 네이버쇼핑 브랜드패키지에 가입된 브랜드사만 집행할 수 있는 상품
여기까지 네이버 쇼핑검색광고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네이버 쇼핑 셀러라면 반드시 알아야 하고, 그만큼 효율이 좋은 광고 상품이기 때문에 꼭 한 번 공부해보시길 바랍니다.
(1편) - 네이버 브랜드 검색/신제품 검색
(2편) - 네이버 파워링크
반응형'광고 매체' 카테고리의 다른 글
페이스북 광고, 인스타 광고를 알아보자 #1. 광고 구조와 캠페인 세팅 방법(구매 유형, 캠페인 목표 설정) (0) 2023.12.04 네이버 검색 광고 종류 2 - 네이버 파워링크 (노출순위, 집행 방법, 기간 등) (0) 2022.03.18 네이버 검색 광고 종류 1 - 네이버 브랜드 검색, 네이버 신제품 검색 (Feat. 자세하게) (0) 2022.03.13 네이버 광고 종류_성과형 디스플레이 광고_네이버 GFA (스마트채널, 이미지배너, 네이티브 배너, 피드형 배너) (0) 2022.02.26 #3. 네이버 검색 광고의 종류(파워링크, 쇼핑검색, 브랜드검색, 콘텐츠검색) (0) 2022.02.10 - 쇼핑 검색 광고 중많은 지면에 노출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