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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스북 광고, 인스타 광고를 알아보자 #1. 광고 구조와 캠페인 세팅 방법(구매 유형, 캠페인 목표 설정)
    광고 매체 2023. 12. 4. 19: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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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안녕하세요 심스토리입니다.
    오늘은 페이스북, 인스타 광고의 구조와 세팅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페이스북 인스타 광고
    페이스북 인스타 광고

     

    한국에서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을 안하는 사람을 찾기 어려울 정도로 두 매체는 광고를 하는 사람에게는 뗄 수 없는 존재입니다. 하지만, 제대로 알지 못하면 운영하기 쉽지 않아서 진입장벽이 조금 존재하는 편인데요. 광고 구조가 어떻게 되어 있는지 알아보고, 세팅은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페이스북, 인스타 광고의 구조

    페이스북, 인스타 광고(이하 메타광고)의 구조는 '캠페인, 세트, 소재' 3가지로 구분됩니다. 아래 이미지처럼 하나의 캠페인은 여러 세트로 구성되어 있고, 세트는 여러 소재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물론, 1캠페인 - 1세트 - 1소재의 구조도 가능합니다. 메타 광고는 구조를 확실하게 이해해야 광고 운영 전략을 짤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알고 있어야 합니다.

     

    페이스북 인스타 광고 구조
    페이스북 인스타 광고 구조

     

    페이스북, 인스타 광고 세팅 방법

    광고를 세팅할 때도 앞서 말씀드린 순서에 맞게 세팅해야 합니다. 각 단계별로 세팅해야 하는 것들이 다르기 때문인데요. 오늘은 캠페인에 대해 먼저 알아보겠습니다.

     

    캠페인 세팅 방법

    광고 관리자에서 '만들기'를 클릭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 인스타 광고 세팅 (캠페인)
    페이스북 인스타 광고 세팅 (캠페인)

     

    캠페인 이름

    자유롭게 작성하셔도 좋지만, 알아보기 쉽게 일정한 규칙을 만들어서 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단순히 A,B,C,D로 되어 있을 경우, 어떤 광고인지 확인하기 위해 세트와 소재를 확인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옆에 '템플릿 만들기'를 활용하셔도 좋습니다.

     

    특별 광고 카테고리

    페이스북 인스타그램에서는 모든 것을 광고할 수 없습니다. 사회적으로 이슈가 되거나 위험을 초래할 수 있는 광고는 집행이 어려운데요. 혹시나 집행하더라도 사람들의 신고에 의해 광고가 종료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래서 특정 카테고리의 경우, 광고를 집행하기 전 어떤 카테고리의 광고인지 먼저 선언해서 광고 종료를 방지할 수 있도록 '특별 광고 카테고리'를 추가합니다. '신용, 고용, 주택, 사회문제, 선거 또는 정치' 카테고리가 있습니다.

     

    페이스북 인스타 광고 세팅 (캠페인)
    페이스북 인스타 광고 세팅 (캠페인)
    페이스북 인스타 광고 세팅 (캠페인)
    페이스북 인스타 광고 세팅 (캠페인)

     

    캠페인 상세 정보

    캠페인의 목표를 설정하는 단계입니다. 쉽게 말해 '광고를 돌리는 이유'를 설정하는 것인데요. 우선 구매유형을 먼저 알아야 합니다. 구매 유형은 '도달 및 빈도'와 '경매'로 구분되는데, '도달 및 빈도'는 곧 '예약'으로 변경될 예정입니다. (10월 변경인데 아직 반영이 안된 것 같습니다)

     

    출처 : 메타 비즈니스 지원 센터
    출처 : 메타 비즈니스 지원 센터

     

    • 도달 및 빈도(예약) : 모두가 활용할 수 있는 방식은 아니며, 말 그대로 도달과 빈도를 보장할 수 있는 방식입니다. '도달 및 빈도 추산치'를 기반으로 고정된 금액을 내면 그만큼 도달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FMCG나 정해진 기간 내 특정 금액을 모두 소진해야 하는 경우 활용됩니다. 
    • 경매 : 말 그대로 경매를 붙여서 광고를 노출하는 방식입니다. 고객은 한정적이고 광고를 하고 싶어하는 광고주는 많을텐데요. A라는 고객이 광고를 볼 수 있는 기회가 생겼을 때, 광고주가 세팅한 광고들끼리 경매를 해서 기회를 차지하게 됩니다. 

      그렇다고 해서 실제 경매처럼 최고가를 부른 광고주의 것만 노출시키지는 않습니다. 크게 3가지 요인에 의해 낙찰자가 결정되는데요. '입찰가, 추산 행동률, 그리고 광고 품질'입니다.

      1. 입찰가 : 광고주가 설정한 가격입니다. 쉽게 말해, 설정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지불할 의향이 있는 금액입니다.
      2. 추산 행동률 : 특정 사람이 특정 광고에 반응을 보이거나 전환하는 행동 추정치입니다. 광고를 봤을 때 광고주가 설정한 목표를 잘 달성할 수 있을 것 같은 사람을 뜻합니다.
      3. 광고 품질 : 광고를 보거나 숨기는 사람들의 피드백이나 낮은 품질 속성 등을 통해 측정한 광고 품질입니다. 

    페이스북 인스타 광고 경매 구매유형
    페이스북 인스타 광고 경매 구매유형

     

    캠페인 목표

    두 가지 구매 유형 모두 목표를 설정할 수 있는데요. 대부분 선택하는 '경매' 유형을 기준으로 알아보겠습니다. 캠페인 목표는 총 6가지로 "인지도, 트래픽, 참여, 잠재 고객, 앱 홍보, 판매"가 있습니다.

     

    페이스북 인스타 광고 캠페인 목표
    페이스북 인스타 광고 캠페인 목표

     

    • 인지도 :  브랜드의 인지도를 높이고 싶을 때 사용합니다. 광고를 기억할 가능성이 높은 사람에게 최대한 많이 도달하는 방식입니다. 새로운 브랜드 또는 신상품을 알릴 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브랜드 인지도, 도달, 동영상 조회, 매장 유입)
    • 트래픽 : 설정한 랜딩페이지의 트래픽을 늘립니다. 특정 페이지에 유입될 가능성이 높은 사람에게 최대한 많이 도달하는 방식입니다. 타임행사와 같은 대규모 프로모션이 있을 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참여 : 온라인에서 특정 반응을 보이거나, 광고 또는 페이지에서 원하는 행동을 취하거나 메시지를 보낼 가능성이 높은 사람들에게 도달하는 방식입니다. 고객이 페이스북 메신저를 보내거나 웹사이트에서 예약을 하는 등 광고주가 원하는 행동을 이끌어낼 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참여, 동영상 조회, 메시지, 전환)
    • 잠재 고객 : 메시지, 전화 통화 또는 등록을 통해 잠재 고객을 확보합니다. 흔히 말하는 DB수집에 주로 활용되는 방식으로 잠재고객의 정보를 수집할 때 활용됩니다. 고객 정보(이름, 전화번호, 주소 등)를 수집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잠재고객확보, 메시지, 전환)
    • 앱 홍보 :  앱을 설치하거나 앱 내에서 특정 행동을 유도하는 방식입니다. 앱을 통해 구매를 유도하거나 새로운 기능을 이용하게 유도할 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앱 설치)
    • 판매 : 말 그대로 구매를 늘리고 싶을 때 활용합니다. 구매할 가능성이 높은 사람들에게 도달하는 방식입니다. 주로, 실제 구매 행동을 기준으로 운영하지만, "장바구니 담기"와 같은 행동으로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전환, 카탈로그판매)

     

    총 6가지의 목표를 광고를 운영하는 목적에 맞게 설정해야 합니다. 목표를 설정하고 '광고 세트' 단계로 넘어가면 더 세부적인 목표를 나눌 수 있습니다. 각 목표마다 ( ) 안에 들어간 단어들은 개편 이전 목표입니다. 이전에 활용하셨던 분들은 해당 목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목표 하단에 "A/B 테스트" 와 "어드밴티지 캠페인 예산"이 있는데, 이 두 가지는 나중에 알아보겠습니다. 활용하지 않아도 세팅에 문제 없으니 참고해주세요.

     

    캠페인 세팅 시 주의사항

    캠페인 목표를 한 번 설정하고 집행하기 시작하면, 중간에 목표를 변경할 수 없습니다. 아래와 같이 수정이 불가능한 상태가 되기 때문에, 다른 목표의 캠페인을 운영하려면, 캠페인을 새로 만들어야 합니다.

     

    그리고, 세트와 소재를 모두 세팅한 상황(광고 집행 전)에서 캠페인의 목표를 바꾸면 전체가 변경되기 때문에 초기에 확실히 정해야 합니다. 

     

     

    페이스북 인스타 광고 세팅 주의사항
    페이스북 인스타 광고 세팅 주의사항

     

     

     

    위 내용만 주의하시면 세팅 시에 크게 주의할 내용은 없습니다. 

     

     

    오늘은 페이스북 인스타 광고의 구조와 캠페인 세팅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글에서는 '광고 세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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