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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3. 네이버 검색 광고의 종류(파워링크, 쇼핑검색, 브랜드검색, 콘텐츠검색)
    광고 매체 2022. 2. 10. 22: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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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구글이 글로벌 검색엔진을 꽉 잡고 있지만 국내는 아직 네이버(NAVER)가 주 검색엔진으로 자리잡고 있다.

    시간이 지나면서 구글의 비중이 높아지고 있지만 '초록창'이라는 애칭이 있을만큼 건재하다.

    네이버 검색 광고
    네이버 검색 광고

    다이티 데이터 분석 결과*에 따르면,

    2021년 4분기 국내 검색엔진 평균 유입률은

    네이버 64.67%, 구글 27.41%, 다음 6.96% 그 외 0.95% 로 네이버가 60%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그래도 과거에 비해 구글의 점유율이 많이 올라온 것이 눈에 띄는 변화라고 할 수 있다.

     

    2021년 4분기 검색엔진 유입률
    2021년 4분기 검색엔진 유입률

    출처: 다이티 데이터 마켓 트렌드 리포트
    https://market.dighty.com/trendreport/?idx=9476487&bmode=view 

     

    국내에서 60% 이상의 점유율을 가진 네이버의 광고 종류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자.

     

    네이버 광고의 종류

    네이버 광고는 종류가 굉장히 많다.

    과장을 조금 보태자면 어떤 페이지에서도 광고를 만나볼 수 있을정도로 많은 광고 상품이 있다.

     

    1. 파워링크

    네이버 파워링크 광고
    네이버 파워링크 광고 예시

    특정 검색어를 입력했을 때 노출되는 광고다.

    위 이미지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검색 시 노출되는데,

    클릭당 입찰가격이 높은 순으로 상단에 노출되기 때문에 금액대가 높아질 수 있다.

    CPC를 기준으로 비용이 부과되며 예산이 모두 소진될 경우 목록에서 사라진다.

     

    아무래도 해당 검색어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에게 노출되는 부분이기 때문에

    전환율이 높게 나오는 광고 중 하나다. 

    랜딩페이지가 어떤 형태를 띄고 있는지에 따라 구매 전환으로도 이어질 수 있다.

     

    2. 쇼핑검색

    네이버 쇼핑검색 쇼핑탭
    네이버 쇼핑검색 쇼핑탭
    네이버 쇼핑검색 네이버쇼핑
    네이버 쇼핑검색 네이버쇼핑

    쇼핑검색이라는 말에서 알 수 있듯이 '네이버쇼핑'과 관련이 있다.

    특정 검색어를 입력했을 때 네이버쇼핑 탭에서 보이거나 네이버쇼핑 내에서 노출되는 광고다.

    언뜻보면 파워링크와 비슷한거 아니야? 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결정적인 차이점이 있다.

     

    쇼핑검색 광고는 쇼핑검색 봇이 키워드 + 카테고리를 기준으로 매칭하여 노출시키는 방식이다.

    즉, 내가 원하는 검색어에 노출되지 않을 수도 있다는 뜻이다.

    원하는 검색어에 노출되기 위해서 카테고리를 잘 설정하고, 키워드를 잘 관리할 필요가 있다.

    성별/연령별 타겟팅도 가능하다는 특징도 있다.

     

    쇼핑검색 역시 과금방식은 CPC를 기준으로 하고 있다.

     

    3. 브랜드검색

    네이버 브랜드검색 광고
    네이버 브랜드검색 광고 예시

     

    말 그대로 네이버에 브랜드를 검색하면 브랜드와 관련된 콘텐츠를 노출하는 광고 방식이다.

    위 이미지처럼 가장 상단에 노출되고, 상품유형에 따라 노출되는 형태가 조금씩 다르다.

    브랜드검색이기 때문에 브랜드 키워드가 아닌 일반 키워드일 경우 광고를 집행할 수 없다.

    키워드 등록 기준이 따로 정해져있으니 확인은 필수.

     

    광고비는 상품 유형, 광고 노출 기간, 그리고 광고 가능한 키워드의 기간 조회수(최근 30일)의 합계에 따라 산정된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네이버 광고 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4. 콘텐츠검색

    콘텐츠검색 광고는 어떤 키워드에 대해 콘텐츠를 통해 정보를 제공하는 광고 상품이다.

    네이버에 검색 시 VIEW 영역 상단 또는 콘텐츠 지면에 노출된다.

    정보를 전달하는 페이지로 랜딩이 되기 때문에 광고를 통해 들어온 사용자에게 만족할만한 정보가 담겨 있어야 한다.

     

    지정된 키워드로만 광고를 집행할 수 있지만

    대부분의 타겟을 커버할 수 있을만큼 키워드가 많기도 하고 계속해서 업데이트 되기 때문에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노출 순위는 입찰 가격 + 품질 지수에 따라 정해진다.

    품질 지수는 광고를 집행하면서 클릭률, 전환율과 같이 광고의 효율이 높아야 높은 점수를 받을 수 있다.

    비용은 CPC를 기준으로 산정된다.

     

     

    네이버는 광고 상품이 너무 많다..

    오늘 알아본 4가지는 네이버에서 주로 사용되는 검색광고다.

    다른 유형의 광고는 다음 시간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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